본문 바로가기

정보는 힘이다/효능

당뇨병, 알고 있으면 도와주는 지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당뇨병에 대해 알아볼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당뇨병은 당분을 분해하는 인슐린의 부족이나 기능 이상으로 혈중에 당분이 과도하게 쌓이는 질병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에너지 공급을 교란시키며, 장기적으로는 심장, 신장, 눈, 신경 등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저도 당뇨 합병증 때문에 망막이 손상되어 레이저와 주사치료 등을 하여서 더욱 공감하고 있습니다.

당뇨 혈당체크

당뇨병 환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혈당 관리: 당뇨병 관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꾸준한 혈당 측정과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며, 식사 및 운동 계획도 중요합니다. 약물치료가 중요한 건 알지만 가능한 빨리 인슐린주사나 당뇨약을 줄이거나 끊으려면 가능한 아래 내용들을 잘 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처음엔 혈당이 400대 였으며 당화혈색소가 13이 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굉장히 심각한 상태였는데 요즘은 공복혈당 90-110 정도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당뇨치료 시작한지 2개월 정도 되었구요 3개월까지 열심히 관리하여 지금도 식후 혈당을 낮춰주는 리조덱이라는 인슐린주사를 맞고 있지만 가능한 빨리 약을 떠나서 주사라도 끊고 싶은 마음에 평생 관리는 해야겠지요~
  2. 식단 조절: 당뇨병 환자는 높은 당분을 함유한 음식이나 가공식품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 채소, 전곡류, 고단백질 식품 등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접 해보니 거꾸로 식사법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단순히 순서를 바꾸는 것이죠 식이섬유>단백질>탄수화물 식으로 보통 한국분들은 밥과 국먼저 드시는 경우가 보통인데 처음에 쌈채소나 야채를 먼저 드시며 고기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 음식을 드신 후 마지막으로 잡곡이나 현미밥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역이 많은 도움이 되어서 미역국의 간을 삼삼하게 하여 밥대신 두부를 넣어 먹기도 합니다. 당분과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은 왜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합병증 대부분 혈관쪽 문제로 생기는 부분이라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3. 운동 계획: 운동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주 5일, 하루에 30분 이상의 중등도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은 식전에 해봐야 큰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식후 가볍게 산책을 30분 정도 하시던지 15분이상 계단 오르기를 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 됩니다 지금껏 해보니 그렇더라구요 어디 나갈 시간이 없다면 저는 스쿼트라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근육량을 키워야 좋아집니다.
  4. 정기적인 건강 검진: 당뇨병 환자는 신장, 눈, 심장, 발 등 당뇨병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명상, 요가, 호흡 운동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자기관리 교육: 당뇨병은 생활습관 질환으로, 자기관리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이나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신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현재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이지만, 위의 정보를 숙지하고 적용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며 질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합병증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 스스로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알고 있다면 도와주는 당뇨병, 이제는 우리가 잘 관리해야 할 때입니다.

저도 가끔 별미로 맛있는 일반식을 먹는 것을 생각하며 열심히 관리할 것이고 여러분도 ^^ 관리 잘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봅시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반응형